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바보탈출

모로코 대지진 , 지진 규모 원인 사망자 골든타임

by 롸깬롤 2023. 9. 13.
728x90
반응형
SMALL

모로코에서 강력한 지진 발생?!

모로코 대지진 소식 들으셨나요?

가깝지만 먼 나라 모로코 왕국, 약칭 모로코는 아프리카의 서북쪽에 위치한 라바트를 수도로 둔 나라랍니다.

주말부터 모로코에서 강한 지진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많이 들으셨을 것입니다...

현재 상황은 어떠한지, 왜 이렇게 큰 피해가 발생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갑자기 왜 그런건가요?

지진은 거대한 땅덩어리(=판)가 서로 부딪히면서 발생합니다.

모로코는 아프리카판과 유라시아판 사이에 위치해 있지만,

이 판들은 다른 판보다 부딪히는 속도가 느려서 지진이 자주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난 8일에는 120년 만에 가장 강력한 규모 6.8의 지진이 발생하였습니다. 🫢😲

전문가들은 수년 동안 두 판 사이에 축적된 에너지가 한번에 폭발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지진은 지난 2월에 엄청난 피해를 입혔던 튀르키와 시리아의 대지진처럼 깊이 얕은 곳에서 강하게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 조선일보>  

 

 

현재 상황은 어떤가요?

  1. 인명 피해: 현재까지 2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생명을 잃었습니다. 주민의 절반 이상이 사망하거나 실종된 마을도 있습니다. 그동안 드문드문 발생하는 지진 때문에 대부분의 건물들은 내진 설계되어 있지 않아 방어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밤늦게 일어난 탓에 잠든 주민들도 제대로 대피하지 못하였습니다. 정말 총체적 난국이었네요..
  2. 경제·문화적인 피해: 이번 지진으로 약 13조 3700억 원의 경제적 손실이 예상됩니다.🫥 '마라케시의 천장'으로 알려져 있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도 훼손되었습니다...
  3. 구조 작업: 높은 산악 지역에서 지진 피해가 발생하여 구조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이 맨손과 곡괭이로 땅을 파며 구조활동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큰일이네요...
  4. 국제사회의 도움: 스페인, 미국, 영국 등에서 구조 인력을 보내는 등 국제사회의 도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모로코와 외교를 중단했던 알제리도 주민들의 구조를 위해 하늘길을 열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윤석열 대통령이 필요한 지원은 아끼지 않겠다며 구호대 파견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5. 소극적인 SOS: 그러나 모로코는 수색 작업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여러 나라의 제안에 묵묵부답입니다... 아프리카 '신흥 국가'로서 자신들만의 재난 극복 능력을 보여주길 원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피해가 더 커질 가능성은?

중상자가 많아 사망자 수가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규모 4.5 정도의 여진도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건물들이 추가로 붕괴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습니다.

모로코 대지진, 여진은 첫 번째 지진 후 몇 주 혹은 몇 달까지 계속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빠른 구조와 대책이 필요할 때인 것 같습니다.. 🙁  

 

<출처 : KBS 뉴스화면 캡쳐>

 

SMALL

 

   

+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일까?

모로코에서 큰 피해를 입은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드문드문 일어나던 지진으로 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과거와 달리 이제 '지진 안전지대'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016년 경주에서 규모 5.8의 강한 지진이 발생한 바 있으며, 최근에 들어 약한 지진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2000년에 내진 기준을 강화하기 이전에 지어진 건물들의 내진 보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출처 : 경북도민일보_2016년 경주 지진 피해>  

 

 

72시간 골든타임 다가온다!?

이번 모로코 대지진으로 특히 산간 지역의 여러 마을들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집들이 약하게 지어져 많은 건물들이 무너졌고, 구조 인력의 접근도 어려워 구조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생존 가능성이 가장 높은 '72시간 골든타임'이 다가오고 있어, 시급한 구조 활동과 복구 작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생존자를 위한 구호 지원도 부실하여 주민들은 식량, 물, 임시 주거지 등 필요한 것들을 찾는데 고군분투 중입니다.

병원 역시 안전하지 않아 환자와 사망자 처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외 돕기 요청에 대해서는 조율 범위를 벗어나면 비생산적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결국 모로코 정부는 일부 국가의 돕기 제안을 받아들였으나

복구와 회복 작업은 아직까지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728x90
반응형
BIG